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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즘은 스마트폰으로 금융기관에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금융 관련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었지만, 그만큼 금융범죄 수법도 발달하여 나도 모르게 금융 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.
보이스피싱 및 명의도용 대출 피해사례
최근 모바일 청접장 문자메시지 속 URL을 눌렀다가 악성 앱이 설치되면서 개인정보 및 신용정보를 탈취한 피해 사례나 청소년들을 유인하여 부모의 신분증을 넘겨 받고 비대면 대출을 받는 등의 피해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.
📌혹시! 보이스피싱 등으로 인한 금융피해에 노출되셨다면, 아래 대처방안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.
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란?
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란, 가입 즉시 한국신용정보원에 보안 차단 정보가 등록되고 금융권 신규 신용거래가 실시간으로 차단되어 본인 몰래 실행되는 대출 등의 금융피해를 사전에 방지 할 수 있습니다. 신용대출, 카드론, 신용카드 발급 등 개인의 신규 여신거래를 사전에 차단하여 보이스피킹, 명의 도용 등으로 인한 금융 범죄로 부터 지켜줄 수 있습니다.
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8월 23일부터 시행되어 은행, 금융투자, 보험, 저축은행 뿐만 아니라 우정사업본부를 포함한 4,012개의 금융회사에서 순차적으로 도입 예정입니다.
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방법
- 거래 중인 금융회사 영업점을 직접방문하여 본인확인 후 여신거래 안심차단을 신청
⇒ 은행, 저축은행, 농·수협, 새마을금고, 신협, 산림조합, 우체국
⇒ 이용자 본인 및 법정대리인에 한해 신청 가능 - 차단되는 서비스
⇒ 신용대출, 카드론, 신용카드 발급, 주식담보대출, 할부금융, 예/적금 담보대출 등 모든 개인 명의의 여신거래
아무래도 신청하게 되면 비대면으로 대출은 물론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, 당장 대출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추후에 진행하시고, 보이스피싱 등 디지털 금융 피해에 노출되어 있는 부모님세대 혹은 고령자는 신청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
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비대면 신청
현재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금융회사 영업점을 직접방문하여야 신청 가능하며, 향후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비대면으로도 신청가능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.
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여부 조회
이용자는 본인의 안심차단 신청여부에 대해 '한국신용정보원'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조회 가능합니다 .
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해제 방법
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가 신청된 상태라면 신용카드 발급 및 대출이 불가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해제하셔야 합니다. 해제 방법은 신청 방법과 동일하게 거래하는 금융회사를 직접 방문하여 해제 신청하시면 됩니다.
자주묻는 질문
- 대리 신청 및 해제도 가능한가요?
⇒ 제도시행 초기에는 이용자 본인 및 법정대리인에 한해 신청 및 해제가 가능하며 향후 위임을 받은 대리인의 신청 및 해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중입니다 - 안심차단 신청시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하나요?
⇒ 여신거래 안심차단 등록시 신용평점 하락 등 개인의 신용도 등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. - 안심차단을 신청한 이용자가 대출이 필요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?
⇒ 대출이 필요한 경우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안심차단을 해제하고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며, 차단해제 이후 재신청도 가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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